
[보도자료] '제6회 미 중서부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 대회' 및 '2025 퀴즈온 코리아 미주지역 예선전' 동시 개최
- 시카고한국교육원 보도자료 전문
□ 시카고한국교육원(원장 송선진)은 4월 5일(토) 오후 1시부터 시카고한인문화원(Korean Cultural Center of Chicago) 비스코홀(BISCO Hall)에서“제6회 미중서부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한다.
□ “미중서부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 대회”는 미 중서부 소재 대학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이 한국어 말하기 실력을 겨루는 행사로, MATK(Midwest Association of Teachers of Korean)와 시카고한국교육원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 올 해는 19개 대학에서 예선을 거친 40여명이 참여할 예정으로, 경연은 수준에 따라 초급・중급・고급 단계로 나뉘며 최우수상(급별 1명), 우수상(급별 1명), 장려상(초급 4명, 중・고급 3명)에게는 상금과 부상이 수여된다.
◦ 대회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은 한국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사항은 물론 한국의 역사・문화・정치・사회를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를 한국어로 발표하며 한국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2024년 고급 단계 최우수상 수상자 발표 주제 : 한국의 저출산과 해결방안
□ 이 날 한국어 말하기 대회와 연계하여 주시카고총영사관이 주관하는 2025년 “퀴즈 온 코리아(QUIZ ON KOREA)” 미주지역 예선전도 오후 3시부터 비스코홀에서 함께 열릴 예정이다.
◦ 동 퀴즈 대회는 한국문화, 역사 및 한국어 관련 OX퀴즈, 객관식, 초성퀴즈 등을 통해 한국문화와 한국어 등 한국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 최종 3인에게는 소정의 상품이 수여되며, 우승자는 한국에서 개최되는 「KBS 퀴즈 온 코리아」 본선에 참가하게 된다.
* 우승자에게는 왕복항공권, 한국 체제 기간중 체제 비용 등이 지원되며, 결승전 우승시 외교부장관 표창 및 상금이 수여될 예정
◦ 시카고지역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예선전은 한국 및 한국어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많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 미국은 퀴즈온코리아 본선대회에 2021년, 2023년 참가하였으며 2021년은 최종우승자를 배출한 바 있음
◦ 참가 대상은 한국계가 아닌 18세 이상의 외국인이며, 참가 신청은 2025.4.1 까지 주시카고총영사관으로 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주시카고총영사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포스터 상단의 QR코드를 참조하면 된다
* 첨부된 포스터 상의 QR코드를 스캔하면 곧바로 관련 페이지로 이동
□ 또한, 이 날 행사에서는 한국 유학생 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한국 유학 홍보와 다채로운 전통문화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 시카고한국교육원은 한국의 국립국제교육원 및 유수 대학(삼육대, 서강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충남대, 한국외대)과 협력하여 한국 유학 홍보 부스를 행사장에 설치・운영하는 한편 대회 내내 한국 유학 홍보 영상도 상영할 계획이다.
◦ 또한 시카고한국전통예술원(KPAC)의 대금 공연과 시카고한인문화원 청소년 봉사단의 한국무용, K팝 댄스 공연과 함께 제기・투호 등 전통놀이 체험도 예정되어 있어 참가자들은 다채로운 한국문화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