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사물놀이를 배운다' KPAC, 원광디지털대학교와 MOU 체결

보도국
입력: 2023.4.30 11:13am

시카고한국전통예술원(대표 김병석)이 20일 원광디지털대학교(총장 김윤철)와 학술교류협정(MOU)을 맺었다.

전통예술원은 원광디지털대학교의 전통공연예술학과와 협력해 국악 사물놀이 교육 교재를 보급함과 더불어 양 기관의 주요사업에 대한 홍보에 협조하기로 했다. 또한 공동 관심분야에 대한 학술교류, 공동연구, 세미나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MOU를 체결하기 위해 시카고를 방문한 원광디지털대학교 전통예술학과장 김동원 교수는 “대학이 자체기금과 정부 지원금을 포함 1억8천만원을 투자해 제작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 ‘사물놀이 차세대 지도자 교육과정’을 전통예술원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시카고 및 북미 지역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온라인 교재는 ▶사물놀이의 원리와 장고의 기초 ▶사물놀이 합주 기초-영남농악 ▶삼도설장고가락 중급 ▶사물놀이 합주 중급-웃다리풍물 ▶삼도설장고가락 상급 ▶사물놀이 합주 상급 등 6개 과목으로 구성된 삼도농악 교육 콘텐츠이다.

교재는 1과목 당 75분 길이의 14개 강좌로 구성되어 있다. 국악 전문가의 지도영상과 악보가 제공되며 사물놀이 창시자인 김덕수 명인의 레슨도 포함하고 있다.

시카고한국전통예술원 웹사이트 Soribeat.org 에서 무료로 등록해 수강할 수 있다.

2013년 창립해 해외 비영리 국악단체로서 가장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시카고한국전통예술원은 활발한 국악의 계승 및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연 90회 이상 공연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김병석 시카고한국전통예술원대표는 “이 교육 영상을 예술원 웹사이트에서 공유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며 “음악학과 학생 및 교수, 미국 각지에서 활동 중인 사물놀이 연주자들, 대학교 사물놀이 동아리 단원 등 사물놀이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사물놀이 이론적 교양 및 실기를 학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전했다.

관련있는 뉴스매거진의 보도